성장일지
C# (6) 본문
유니티와 함수
이번 장에서는 객체지향적인 내용을 학습
함수는 사용방법에따라
제작함수, 이벤트 함수, 제공함수로 분류가능
제작함수
직접만들어 쓰는 함수
이벤트 함수
유니티가 특정 이벤트에서 실행 Start
제공함수
유니티에서 제공하는 함수 print, Debug.Log
프로그래머가 실행
유니티에서 구현 => 프로그래머가 호출
void Start(){ //이벤트 함수
int a = 3;
int b = 5;
int c;
c = Add(a,b);
print(c); //제공함수
Debug.Log(c);
}
int Add(int a, int b){ //제작함수
return a + b;
}
프로그래밍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
객체지향이라는 프로그래밍 방법론이 생겨남
구조지향적 프로그래밍
- 변수와 함수로 기능 추가 만들어 냄
객체지향적 프로그래밍
- 변수와 함수를 하나의 객체로 생각하고 객체들의 관계에 중점을 두어 프로그래밍 하는 방법
구조지향적 프로그래밍은
많은 지식을 배우지 않으면 프로그래밍이 불가능
가구제작으로 예를 들면 망치와 못을 새로 만들어야 함
객체지향적 프로그래밍은
몰라도 사용가능 => 고급 프로그래머가 만들어 놓은 객체를 가져다 쓰면 되기 때문
가구제작으로 예를 들면 망치와 못을 가져와 사용
입문자는 가져다 쓰는 것, 사용에 중점
객체: 클래스의 메모리
클래스: 객체지향의 기본 개념, 변수와 함수의 모음
점연산자 : 접근의 의미, 하위항목에 대한 접근가능
name space : 이름공간, 클래스를 관리하는 공간
ex) using unityengine
보이지는 않지만 폴더처럼 사용
이벤트 함수와 제공함수는 유니티에서 지원하는 함수
제공함수의 실행주체는 사용자
제공함수 참고사이트 : unity api
오버로딩 : 같은 함수 이름으로 데이터 형에 따라 다른 동작을 하게 만드는 방법
ex) Random.Range
이벤트 함수인 Update 함수는 일정시간마다 동작(0.3초) 특정 종료명령 없으면 계속 실행
이벤트 함수는 유니티에서 실행해주는 함수
for문과 비교해서 이해할 필요가 있음
API: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어플리케이션 => 앱X 개발환경O 의미
인터페이스 => 접근, 제어 의미
public 접근 범위 의미 <=> private
static 함수가 클래스에 고정되어있다는 의미
=> 클래스이름으로 바로 호출되는 경우 static함수가 됨
UNITY API란 유니티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래밍 기능
static 변수나 함수일 경우 클래스 이름으로 바로 호출 가능
API에서 nameSpace, Description들을 잘 살펴봐야 함